Research Purpose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기업의 전사적 역량과 가치를 평가하는
'존경받는 기업' 분야 국내 유일의 조사입니다.

조사 배경 및 목적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기업의 총체적 경영혁신 노력과 성과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단·평가하는 국내 유일의 조사 모델입니다.

2004년부터 매년 All Star 30대 기업과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KMAC는 어떤 기업이 산업계와 국민으로부터 진정한 존경을 받는지 확인하고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를 살펴봄으로써,
대내적으로는 구성원들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대외적으로는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과 성장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존경받는 기업 로고

조사 방법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전체 산업 내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All Star 조사’와
산업 내 1위 기업을 선정하는 ‘산업별 조사’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됩니다.

All Star 조사

‘All Star 조사’는 150개 후보 기업을 선정하여 산업계 종사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산업별 조사

‘산업별 조사’는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위해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갖춘 산업계 종사자와 증권사 애널리스트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합니다.

  • All Star 조사

  • 매출 · 순이익 + 추천율

  • 150개 후보 기업

  • 산업계 종사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일반 소비자

  • 온라인/방문면접(CAPI) 조사

  • 매년 하반기 약 4개월

  • 산업별 조사

  • 각 산업별 매출액 · 시장규모 · 경쟁 구도

  • 산업별 조사대상 기업

  • 산업계 종사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 온라인/방문면접(CAPI) 조사

  • 매년 하반기 약 4개월

조사 항목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지속적인 혁신능력과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6대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도록
조사 모델과 항목을 개발하였으며, 통합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존경받는 기업 지수를 산출 · 발표합니다.

  • 혁신능력

    변화 적응을 위한 혁신성
    경영진의 경영능력

  • 주주가치

    재무건전성
    자산활용도

    직원가치

    인재육성
    복리후생

    고객가치

    제품(서비스)의 질
    고객만족활동

    사회가치

    사회공헌
    환경친화경영

  • 이미지가치

    신뢰도
    선호도

지수 산출 방식

‘All Star 조사’는 요소품질, 전반적평가 및 추천율을 각각 30%, 30%, 40%의 비율로 지수를 산출하며, ‘산업별 조사’는 요소품질과 전반적평가를 각각 50%씩 반영하여 산출합니다.

  • All Star 조사

  • 산업계 종사자50%

    증권사
    애널리스트30%

    일반 소비자20%

  • 150개 후보 기업

  • 30%

    30%

    40%

  • All Star 30대 기업 선정

  • 산업별 조사

  • 산업계 종사자70%

    증권사
    애널리스트30%

  • 산업별 조사 대상 기업

  • 50%

    50%

    %

  • 산업별 1위 기업 선정